1금융2금융3금융 차이와 먼저 1금융부터 고려해야 하는 이유 sp등급 때문

1금융 2금융 3금융은 한마디로 하면, 각각 순서대로 은행과 은행 이외의 금융기관, 대부 이렇게 명쾌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은행 이외의 금융기관이라는 건 말 그대로 은행 이외의 모든 금융기관을 뜻해요. 카드사, 캐피탈, 보험사, 새마을금고, 농축산협우체국 등등등 금융업무를 수행하면서 은행이란 이름을 쓰지 않는 곳 전부가 2금융인 셈입니다.

이 금융권 구분을 하게 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사실은 대출 때문에 그렇습니다. 대출을 받지 않고 예금이나 펀드 등 다른 금융상품을 이용하는 것이라면 사실 어느 금융권인지는 상관이 없지만, 대출을 받을 때는 우리나라의 독특한 신용평가 시스템상 금융권에 따라 하락하는 신용등급 정도가 달라지는데, 이 신용등급은 곧 대출 한도와 이자, 대출 승인율 등 대출에 관련된 가장 객관적인 지표이기 때문이예요.

따라서 만약 대출을 받으신다면 1금융부터 2금융 3금융 순으로 대출을 알아보는 것이 좋고 1금융 대출 한도가 다 나오지 않을 때에만 2금융, 2금융에서도 안되면 3금융 식으로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금융에는 시중은행과 외국계,지방은행이
있습니다. 외국계은행과 지방은행은
같은 1금융 중에서도 대출승인이
상대적으로 쉬운 편입니다.

절대로 반대 순서로 대출을 받으면 안되는데요, 왜냐하면 1금융에서 먼저 대출을 받으면, 차후에 2,3금융에서도 대출을 받는 데 별다른 불이익이 없지만, 먼저 2,3금융에서 대출을 받으면 1금융에선 2,3금융에서 대출받아서 신용등급이 하락한 것 + 2,3금융권 대출이 있다는 사실 때문에 대출이 그전보다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2,3금융에서 대출받아서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것도 문제고, 사실 신용등급은 상환하면 금방 오르는 것이라 큰 걱정은 없지만, 따로 sp 등급이라고 대부등급이라는 것이 있거든요. 신용등급을 보완하기 위해서 있는 등급이고 신용등급처럼 따로 우리가 조회해 볼 수 있는 것도 아닌 반면, 2,3금융 대출을 받게 되면 다 상환하더라도 이 sp 등급이 신용등급만큼 확 오르지는 않기 때문에 한동안 1금융 대출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절대 안된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게 된다는 뜻.

신용등급은 대출 다 갚으면 금방 하루이틀이면
금방 오르는데 반해, 흔히 대부등급이라고 부르는
sp 등급은 그렇게 빠르게 오르지는 않습니다.

물론 이런 사실을 알고서라도, 2,3금융권 대출을 받으시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가 되는 건, 본인이 신용등급이 좋아서 1금융권 대출을 충분히 받을 수 있음에도 잘 몰라서 2,3금융권 대출을 먼저 받는 것이죠. 특히나 신용이 원체 좋으신 분들이나 대출을 별로 받을 일이 없으신 분들 보다는 사업이나 기타 여러가지 이유로 대출을 자주 이용해야 하는 분들이나 신용이 그다지 좋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엔 이 대출순서가 상당히 크리티컬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요즘엔 대출신청이나 한도조회만으론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게 되었고, 1금융권 모바일대출들은 오히려 2,3금융권 대출들보다 간편하기 때문에, 일단 1금융 모바일대출들부터 죽 둘러보는 것도 추천해드릴만한 방법입니다.

Published by admin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