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 해제 후 신용등급 10등급에서 8등급으로 오르려면 며칠을 기다려야 할까

신용등급이 10등급인 경우는 보통은 연체 때문입니다. 5일 이상의 단기연체든, 30일 이상의 장기연체든, 현재 연체해제를 못하면, 즉 연체금을 다 갚거나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회생이나 워크아웃을 신청하거나 하지 않으면 신용등급은 10등급에서 절대로 올라가질 않게 되죠.

연체 해제가 완료되었다면, 연체했던 기록만 남게 되고 현재의 연체내역은 삭제되게 됩니다. 그러면 신용등급이 보통 8등급 정도로 올라가게 되죠. 연체기록이 삭제되는 1년~5년의 기간이 경과되면 그 후에는 그간의 신용거래 내역에 따라 바로 1등급이나 2등급으로 수직상승하게 되구요.

연체 해제를 하면 다음날 바로 신용등급이 올라가기도 하지만, 하루이틀 혹은 보름 정도는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용정보회사들의 정기변동일은 매달 1일과 15일인데요, 연체해제라는 것이 흔치는 않은 신용변동 사유라서 정기변동일에 가서야 신용등급에 반영되는 경우도 있으니 일단 다른 연체가 또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 보신 후 없다면, 1일 혹은 15일날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신용평가사에 연체 해제 사실이 반영되어야지 제한적이나마 금융거래들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보통 나이스지키미에서는 빨리빨리 반영을 해주는데 반해, 올크레딧의 경우는 아무래도 연체 기록의 경우는 좀 느리게 반영을 해주더군요. 신용카드 관련해서는 엄청 빨리 신용등급에 반영을 하는 데 반해서요.

정 불안하시다면 나이스지키미나 올크레딧 고객센터로 전화문의 하시는 것도 좋은 해결책입니다. 왜 신용등급이 변동이 없는지 그쪽 상담사들도 나름 설명을 해주려고 노력하고 답변 퀄리티도 그다지 나쁘지 않거든요.

Published by admin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